W3C CSS 검사 서비스에 대하여

목차

  1. 이 서비스에 대하여
    1. 이 서비스의 무엇이며 어디에 적용이 가능할 수 있나요?
    2. 위에서 설명한 내용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3. 요약하자면 어떤 CSS가 올바른지 올바르지 않은지 평가할 수 있는 절대적인 기준이라는 말이군요?
    4. 이용료나 가격 정책은 어떻게 되나요?
    5. 이 도구는 누가 만들었으며, 유지가 되고 있나요?
    6. 제작자들은 어떻게 연락하며, 문제점이 발견되면 어디로 연락해야 하나요?
    7.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2. 개발자 코너
    1. 이 검사 도구를 개발할때 사용한 언어는 무엇으며, 소스 코드는 제공이 되나요?
    2. 제가 직접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나요?
    3. 이 검사 도구를 기반으로 다른 프로그램을 개발해도 되나요? 제공되는 API가 있나요?

이 서비스에 대하여

이 서비스의 무엇이며 어디에 적용이 가능할 수 있나요?

W3C CSS 검사 서비스는 W3C에서 웹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이 손쉽게 CSS 문법을 검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이곳에서 온라인으로 사용하거나, 다운로드를 받아 자바 프로그램 또는 웹서버 상의 서블릿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니다.

이 도구는 웹 개발자 또는 디자이너의 경우, 이 툴이 제공하는 CSS 표준에 대한 검사, 오류 또는 오타 검증, 흔히 잘못 사용되고 있는 CSS를 알려주고 사용성을 저해하는 CSS를 사용할 경우 알려주는 기능들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대부분의 웹 문서는 HTML이라는 컴퓨터용 언어로 작성됩니다. 이 언어를 이용하여 구조가 정립된 문서, 링크, 그리고 멀티미디어 객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HTML 문서의 색상, 서식, 그리고 레이아웃을 구성하는데 CSS (캐스케이딩 스타일 시트) 라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이 도구는 CSS를 작성하는 사용자들이 문법을 검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 도구입니다.

요약하자면 어떤 CSS가 올바른지 올바르지 않은지 평가할 수 있는 절대적인 기준이라는 말이군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비록 비교적 안정적인 도구이지만, 모든 소프트웨어가 그렇듯 이 검사 도구 역시 소프트웨어인 만큼 버그와 문제점이 & 버그와 문제점이 있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이 필요할 경우에는 CSS 표준 문서를 참고하면 됩니다.

이용료나 가격 정책은 어떻게 되나요?

본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스 코드 또한 공개되어 있으며,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수정, 재배포, 사용할 수 있도록 정책이 되어 있습니다. 만일 이 도구가 유용하게 쓰이고 도움을 제공하고 싶다면 프로젝트의 멤버가 되거나 W3C의 서포터즈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부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누가 만들었으며, 유지가 되고 있나요?

현재 W3C를 중심으로 W3C 스텝과 자원 개발자, 그리고 번역자들에 의해 이 도구를 유지 보수하고 있으며 도움 주신 분들 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이 확인 가능하며,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물론입니다. 만일 자바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면, 소스 코드 체크 아웃을 하고 현재 알려진 버그 또는 문제점을 & 버그 또는 문제점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참여를 위해서 반드시 프로그래밍 능력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서비스의 설명서와 같은 문서를 개선하거나 번역 작업으로 참여를 할 수 있으며, 메일링 리스트를 통하여 의견을 나누거나 다른 사용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것만으로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루어지지 않은 궁금한 점은 어디에 물어보면 되나요?

CSS 검사 도구 FAQ 문서 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CSS 또는 CSS 검사 서비스에 대한 질문이 있을 경우에는 메일링 리스트와 포럼을 이용하면 됩니다.

개발자 코너

이 검사 도구를 개발할때 사용한 언어는 무엇으며, 소스 코드는 제공이 되나요?

W3C CSS 검사 도구는 자바를 기반으로 제작하였으며, CVS를 통하여 소스 코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VS에 있는 코드를 온라인으로 보거나 해당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도움말을 참고로 하여 소스코드를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CSS 검사 도구에서 사용하는 클래스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은 이 곳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나요?

CSS 검사 도구는 다운로드 받아 커맨드 라인 툴 또는 웹 서버의 서블릿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내용을 참고하면 설치와 사용을 할 수 있는 안내가 있습니다.

이 검사 도구를 기반으로 다른 프로그램을 개발해도 되나요? 제공되는 API가 있나요?

다른 프로그램을 개발해도 문제가 되지 않으며, API 또한 제공됩니다. CSS 검사 서비스는 REST가 대응되는 SOAP 인터페이스가 제공되며, 이를 통하여 웹 또는 그 이외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용 자원인 만큼 검사 서비스 호출 중간 중간에 sleep()을 사용하여 다른 사용자들의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하거나, 직접 다운로드를 하여 독자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