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검사 서비스 사용자 설명서

목차

CSS 검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가장 쉽게 검사하는 방법은 기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3가지 기능을 갖고 있는 3가지 양식을 볼 수 있습니다:

URL을 이용하여 검사

검사하고자 하는 문서의 URL을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이 문서는 HTML 또는 CSS 모두 가능합니다.

URL을 이용하여 검사

파일 업로드를 통한 검사

이 기능은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업로드하여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파일 선택 버튼을 누른 다음, 검사를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파일 업로드를 통한 검사

이 경우, CSS 문서만 가능합니다. 즉, (X)HTML 문서를 업로드할 경우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import등의 규칙을 사용하였을 경우 공개된 URL일 경우에만 정상적인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즉, 이 방식을 이용할 경우 상대 경로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직접 입력 검사

이 방식은 CSS 문서의 일부분만 검사할 경우에 적합합니다. 텍스트 박스에 검사 대상 CSS를 적어 넣으면 됩니다.

직접 입력 검사

위와 같이 불가능한 조건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 기능은 온라인 상에서 누군가의 도움을 요청할 경우에도 URL만 제공하여도 되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능은 버그를 제보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이 때 검사 결과 URL만 제공하면 테스트 케이스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본 검사에서는 무엇을 하나요?

기본 검사를 수행할 경우, 검사 서비스에서는 현재 CSS 기술에 있어서 권장되고 있고, 검증된 규약인 CSS 2에 대한 유효성 검사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경고를 제외한 XHTML로 된 검사 결과를 표시합니다. (오류만 표시가 됩니다)
대상 매체는 모든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all"에 대하여 검사를 수행합니다. (매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w3.org/TR/CSS2/media.html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고급 검사 기능

만일 보다 자세한 검사가 필요할 경우, 3가지 항목을 추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고급 검사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그 3가지 항목을 사용하기 위한 간략한 도움말입니다.

경고 속성

이 속성은 CSS 검사 결과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표현할 것인지 설정하는 값입니다. 검사 결과에서는 경고와 오류 두 가지 메시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오류는 검사된 CSS가 CSS의 권장 사항을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에 표시됩니다. 하지만 경고는 CSS 규약에 명시된 사항을 위배한 것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지 않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경고의 경우 CSS 작성자가 위험할 수 있는 몇 가지 경우와 특정 브라우저에서 이상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는 경우를 알리기 위해서 표시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오류로는 font-family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만일 일반적인 서체를 마지막 대안으로 제시하지 않을 경우, 브라우저에서 다른 서체를 식별하지 못할 경우 기본 폰트로 바뀌게 되어 결과물이 이상해질 수 있으므로, 명시된 내용의 뒤에 일반적인 서체를 (serif, sans-serif) 추가를 해야 한다는 경고가 출력 될 것입니다.

프로파일 속성

CSS 검사 서비스에서는 서로 다른 CSS 프로파일에 대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은 특정한 플랫폼에서 사용가능하거나 호환이 되어야 할 기능에 대한 명세를 합니다. 이 정의는 CSS 사이트 에 정의 되어 있습니다. 기본값으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CSS 2를 사용합니다.

매체 속성

매체 속성은 @media로 정의되는 규칙과 같은 것이며, 문서 전체에 대하여 적용됩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w3.org/TR/CSS2/media.html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문가를 위한 기능

검사 요청 매개변수

아래 표에 CSS 검사 서비스에 대한 질의를 보낼 경우 사용될 수 있는 매개변수의 목록입니다.

만일 W3C의 공개 검사 서버를 사용하려면, http://jigsaw.w3.org/css-validator/validator의 URL을 상대로 아래에 있는 매개변수들을 이용하면 됩니다. 만일 자체적인 서비스에 사용을 할 경우에는 위 주소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자체 서버의 주소로 변경하면 됩니다.

주의: 만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여러개의 문서를 체계적으로 검사를 할 경우, 스크립트 또는 프로그램이 요청을 수행하는데에 있어서 최소한 1초의 간격을 둘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SS 검사 서비스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인 만큼, 여러분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매개변수 설명 기본값
uri 검사할 대상 문서의 URL입니다. CSS와 HTML 문서가 가능합니다. 없음. 이 매개변수 또는 text 매개수변수 중 하나는 제공되어야 합니다.
text 검사할 문서의 내용입니다. CSS만 가능합니다. 없음. 이 매개변수 또는 uri 매개수변수 중 하나는 제공되어야 합니다.
usermedium screen, print, braille과 같은 검사 대상 매체입니다. all
output 검사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출력 형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형식은 text/html 또는 html (XHTML 문서, Content-Type: text/html), application/xhtml+xml 또는 xhtml (XHTML 문서, Content-Type: application/xhtml+xml), application/soap+xml 또는 soap12 (SOAP 1.2 문서, Content-Type: application/soap+xml), text/plain 또는 text (일반 텍스트 문서, Content-Type: text/plain), 이외의 값은 모두 (XHTML 문서, Content-Type: text/html) html
profile 검사할 대상 프로파일입니다. 다음 중 한가지가 가능합니다. css1, css2, css21, css3, svg, svgbasic, svgtiny, mobile, atsc-tv, tv 또는 none W3C 권장 최신 기술, CSS 2
lang 검사 결과를 표시할 대상 언어, 현재 en, fr, ja, es, zh-cn, nl, de, it, pl이 지원됩니다. 영어 (en).
warning 경고 표시 수준입니다. no 로 경고를 생략할 수 있으며, 0 은 보다 적은 경고, 1 또는 2를 사용 할 경우 보다 많은 경고 표시 2

CSS 검사 웹 서비스 API: SOAP 1.2 검사 인터페이스 기술 문서

SOAP 1.2 출력에 대한 내용과 검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보다 자세한 방법과 기술적인 내용은 CSS Validator Web Service API (영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